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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역 사고] "왜 자동차 명장은 급발진 가능성 70%로 봤나?"

felk 2024. 7. 4.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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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병일 (자동차정비 명장, 카123텍 대표) 서울시청역 앞에서 벌어진 역주행 참사. 사고가 발생한 지 이틀, 만 이틀이 지났죠. 그새 부상자가 1명 더 늘면서 사상자는 총 16명이 됐습니다. 사고 장소를 찾는 추모객들도 늘고 있는데, 그 사고가 난 현장에 제가 직접 가봤습니다. 그랬더니요. 국화꽃이 한가득 놓여 있고 박카스, 커피, 소주병 갖다 놓는 분들도 계시더라 며 편지를 붙여놓은 분도 계셨는데, 제가 이렇게 읽어보니 '어쩌면 퇴근 후 밥 한 끼 먹고 돌아가려던 그 길에서 운명을 달리한 아홉 분의 명복을 니다.' 긴 장문의 글이 진짜 너무 마음이 아팠습니다. 이 피해자들을 위해서라도 진상은 분명히 규명이 돼야 할 겁니다.
지난 1일 발생한 서울 시청역 앞 차량 돌진 참사를 수사 중인 경찰이 운전자 차모씨 부부가 대화 중 부주의로 사고를 냈을 가능성을 들여다보고 있다. 4일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경찰이 분석한 차씨 부부 차량 블랙박스에는 부부가 시청역 인근 웨스턴조선호텔에서 부인 김모씨의 친오빠 칠순 잔치를 마치고 나온 뒤 ‘호텔 식사가 참 좋았다’와 같은 취지의 대화를 한 내용이 담겼다. 이야기는 계속됐고 분위기는 대체로 화기애애했다고 한다. 분위기가 바뀐 건 차씨가 몰던 차량이 호텔 주차장을 빠져나와 일방통행로인 세종대로 18길로 잘못 들어선 뒤였다고 한다. 부부의 대화가 이때 갑자기 끊긴 것이다. 차씨는 당황한 듯 “어어어”라고 말했고 이후 충돌 장면이 찍힌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은 '분명한 차량 급발진이다 차량이 문제다'라고 주장을 했다. 부산 싼타페 급발진 사건, 굉장히 관심 많았던 사건인데 6년만에 1심 나왔는데 '급발진 아니다' 로 결론 났다. 이런 비슷한 사고가 꽤 많았다. 오늘 다룰 사건, 급발진 사건을 가지고 왔다. 급발진 의심사건이 참 많아지고 있는데 이런 식의 과정들, 운전자가 결함을 입증해야 되는 과정들의 불합리함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걸 이번에도 느꼈다.
미 교통부는 항공우주국 전문가들과 함께 10개월 동안 급발진을 일으킨 토요타 차 9대를 조사했습니다. 자동차의 두뇌에 해당하는 전자제어 장치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도 거의 모두 히 살펴봤습니다. 교통부는 최고 수준의 엔지니어들을 투입해 이 살펴봤지만 전자 제어장치에서 아무런 문제를 발견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미국 교통부는 급발진 사고를 줄이기 위해 다각적인 대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우선 새로운 브레이크 장치인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도입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와 가스 페달을 동시에 밟았을 때 엔진 동력을 자동으로 감소시키는 시스템을 모든 차량이 갖추도록 규제하겠다는 것입니다. 열쇠가 없이 점화하는 장치도 표준화 하는 방안을 검토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또 데이터 저장 장치나 블랙 박스 등을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 글은 2024년 07월 04일 10시 11분에 작성되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실시간 업데이트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clipseflare.com/급발진-페달-블랙-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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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역 사고] "왜 자동차 명장은 급발진 가능성 70%로 봤나?"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1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박병일 (자동차정비 명장, 카123텍 대표) 서울시청역 앞에서... 왜 블랙박스 속에 어어밖에 없어? 급발진, 지금 운전자 차량 측에서 지금 일관되게 주장하듯이 브레이크가 안 드는 상황이면. 여보 왜 브레이크 안 들어요?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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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하겠다는 것입니다. 열쇠가 없이 점화하는 장치도 표준화 하는 방안을 검토 대상에 포함시켰습니다. 또 데이터 저장 장치나 블랙 박스 등을 의무적으로 장착하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교통 당국에 보고된 는 토요타 차량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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