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Intel [] AMD

배틀그라운드의 두 강자, i7-8700K VS 라이젠 7 2700X

felk 2020. 4. 12. 16:32
반응형

두 회사의 탑을 달리는 i7-8700k 와 라이젠 7 2700x 의 성능을 비교해보는 입니다.

원래 많은분들이 게임/전문가용으로는 i7-8700K가 최고다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2017년과 2018년에 피나클릿지의 라이젠7 2700X가 나오기 전까지는 그랬었죠

그렇다고 2700X로 바꾸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둘이 성능이 너무너무 비슷해서 지금 컴퓨터를 마련하시려는 분들이 문제라는거죠

자, 제가 이 둘의 자세한 비교를 해드릴테니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에요

일단 코어수는 라이젠쪽이 압승입니다

코어하나당 성능은 인텔쪽이 조금더 우세하지만 코어가 많아야지 멀티테스킹이 잘되죠

여기서 좀 차이가 나는데

CPU 성능순위로는 인텔이 6위고 라이젠이 17위를 차지했습니다

게임과 데스크톱(일반작업)의 경우 인텔이 우세했지만

동영상편집과 같은 작업에는 라이젠이 우세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싱글코어/멀티코어/오버클럭후 실험결과입니다

인텔의 각 코어별 성능이 우수한건 어쩔수 없는 사실이겠네요

멀티코어는 당연히 AMD가 더 좋습니다

(애초에 코어수가 더 많기 때문에 이건 인텔의 승리라고 볼 수밖에 없겠네요)

오버클럭을 하면 성능차이는 더 벌어집니다

 

멀티코어 성능이 좋으면 좋은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사실 코어 하나하나의 성능이 인텔이 앞서기 때문에

결국 전체적인 성능에서 AMD가 밀린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라이젠이 지금까지 좀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다음은 상세스펙중 TDP와 공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이젠이 12nm라는 공정으로 인텔보다 더 우수한 공정을 사용했지만

TDP는 인텔이 더 낮습니다

코어수가 많은 영향을 준거같은데

그런걸 생각해도

그다지... 라이젠이 끌리지는 않습니다ㅋㅋ

(개인적인 의견)

 

 

이제 가격을 알아볼까요?

그 전에 관련글 한번 살펴보고 가실께요~!

 

 

다음은 가격입니다

위가 인텔, 아래가 라이젠 입니다

가격차이는 약 5만원정도 나네요

흠... 이게 더 고민되게 합니다ㅡㅡ;

 

(구매동향)

 

제가 봤을때는 그렇습니다

인텔은 게미밍전용이 될 수 밖에 없는게

게임은 각 코어가 일을 잘해줘야 하는데

라이젠이 싱글코어부분에서 밀리기 때문에 점수가 낮은거고

동영상편집은 여러코어가 같이 합작을 해줘야하기 때문에

라이젠이 더 높은 점수를 받을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인텔이 코어를 2개추가하고 TDP올리면

오히려 역대급 괴물 CPU가 탄생할꺼 같네요

아니면 AMD가 싱글코어 성능을 올리는거죠

그런 CPU를 인텔에서나 AMD에서나 꼭 후속작에서 선보였으면 합니다

어디 한쪽에서 아쉬움이 없는 그런 프로세서 말이에요

그리고 한가지 더 아쉬운건

AMD의 라이젠 2세대 출시가 늦었다는겁니다

성능이 비등비등한 제품을 이미 쓰고있는데

누가 바꿀려고 하겠어요?

만약 출시시기가 비슷했다면

결과는 아마 점유율 50:50 예상합니다

반응형